[OpenGL] Study Note 2 : 나의 첫번째 OpenGL App In Mac
자 이제 개발 환경 세팅을 다 했으니 이제 프로그래밍을 해봐야죠! ㅎㅎ
이번 Note에서는 OpenGL로 간단한 2D 그림을 그리는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제를 각 환경에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Visual Studio 2010, 윈도우 Dev-C++, Mac X Code) 3가지 환경에서 예제를 만들어볼 것이며 예제는 삼각형을 그리는 예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ac에서 작업한 것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Window에서 컴파일 한 것은 다음 Note에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최대한 빨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예제 화면입니다. 오늘 구현할 내용이죠.
제목은 My First App이고 삼각형을 하나가 있습니다. 자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번 Note에서 Mac에서는 X Code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환경설정이 필요하지 않아서 포스팅이 빠져있다. 그럼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주면 OpenGL을 사용할 준비가 된다는 것을 꼭 익혀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프로젝트 생성 및 라이브러리 링크 설정해주기
1. 프로젝트 생성하기
위 사진과 같이 Commend Line Tool 을 선택하시고 프로젝트를 생성해주세요.
2. 프로젝트 이름 설정하기..
저는 MyFirstApp으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뭐 이름은 여러분들이 편하신 것으로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Library 설정하기
Build Phases 에서 Link Binary With Library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OpenGL.framework와 GLUT.framework를 추가해줍니다.
이제 기본 준비가 끝났습니다.
그럼 이제 main.cpp 앱을 코드로 구현해보겠습니다.
main.cpp (Mac)
#include <GLUT/GLUT.h> void onDisplay(void); void onDisplay(void){ // 화면 리셋 glClear(GL_COLOR_BUFFER_BIT); // 삼각형 그리기 시작 glBegin(GL_TRIANGLES); // 모서리 지정 glVertex2f(0.0, 0.5); glVertex2f(-0.5, -0.5); glVertex2f(0.5, -0.5); // 삼각형 그리기 종료 glEnd(); // flush glFlush(); } int main(int argc, char * argv[]) { glutInit( &argc, argv ); // init glutCreateWindow("My First App"); // 윈도우 만들기 glutDisplayFunc(onDisplay); // 디스플레이 함수 설정해주기 glutMainLoop(); // 시작하기 return 0; }
main.cpp (Mac)
이제 실행해 보시면 앱이 구동될 것입니다.
소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Note에서 작성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