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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우동우's note
[OpenGL] Study Note 1 : 개발 환경 설정 (Window) 본문
OpenGL 이란?
OpennGL을 공부하기 위해서 우선 OpenGL을 위키백과 사전에서 찾아보았다. (http://ko.wikipedia.org/wiki/OpenGL)
내용을 인용하면 아래와 같다.
OpenGL(Open Graphics Library, 오픈지엘)은 1992년 실리콘 그래픽스사에서 만든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스 표준 API 규격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간 플랫폼 간의 교차 응용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이 API는 약 250여개 가량의 함수 호출을 이용하여 단순한 기하도형에서부터 복잡한 삼차원 장면을 생성할 수 있다. OpenGL은 현재 CAD, 가상현실, 정보시각화, 비행 시뮬레이션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컴퓨터 게임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Direct3D와 함께 컴퓨터 그래픽 세계를 양분하고 있다. Direct3D와는 달리, 표준안이 여러 관련 업체의 토론과 제안으로 이루어지기에 버전 업데이트는 느린 편이다. OpenGL을 사용하여 개발된 대표적인 게임은 이드 소프트웨어의 퀘이크, 둠3 시리즈이다. 현재 비영리 기술 컨소시엄인 크로노스 그룹에 의하여 관리되고 있다.
우선 OpenGL은 표준 API 이다. OpenGL을 지원하는 곳에서는 동일한 API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즉, OpenGL 규격을 잘 맞춰서 개발을 하였다면 Window, Linux, Mac에 이식 가능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말이된다. 요즘 PC용 OpenGL 외에 모바일 용으로 OpenGL ES가 생겨났다. 이는 PC 용 OpenGL을 경량화한 것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그래픽을 나타낼 수 있게 한 것이다.
OpenGL 개발 환경 구축
OpenGL의 개발 환경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본인은 Window와 OS X에서 OpenGL을 공부하고 있다. Window의 경우 몇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줘야하나 OS X의 경우는 XCode만 설치해주면 된다. XCode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하겠다.
OpenGL 라이브러리는 일반적으로 각 OS에서 라이브러리가 제공되고 있다. 실제로 코드에서는 #include <gl/gl.h>를 사용하면 된다. 그럼 최초 세팅을 해줘야 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두가지가 필요하다. 첫번째는 컴파일러와 두번째는 GLUT가 필요하다. 컴파일러는 이해가 되지만 GLUT가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다. 현재 본인은 OpenGL을 공부를 하려고 하는 것이다. Window 프로그래밍, 또는 Mac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는 것이 아니다. 즉, 궁극적으로 OpenGL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Window프로그래밍, 또는 Mac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에서 창을 열지 않고 GUI를 표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GLUT(The OpenGL Utility Toolkit)라는 툴을 사용하게 된다. XCode에서는 GLUT를 라이브러리에 포함시키기만 하면 되고 Window에서는 설치를 해주어야 한다. (Linux에서는 아직해보지 않아... 아라 window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환경구축을 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자.
컴파일러 선택
윈도우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일반적으로 Visual Studio을 사용한다. Visual Studio를 사용해서 개발환경을 구축하여도 된다. Visual Studio의 경우 이클립스처럼 Asist 기능이 좋아서 개발의 편의성이 있는 건 확실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편의성은 너무 무거운 개발툴이 될 수 도 있다. 자신의 컴퓨터가 좋다면 사용해도 무방하나.. 본인의 컴퓨터가 조금 딸려서... 좀 더 경량의 컴파일러를 사용해보기로 하였다. 컴파일러는 Dev-C++(http://www.bloodshed.net/dev/devcpp.html)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다.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그냥 설치를 하면 된다.
GLUT 설치
1. http://www.opengl.org/resources/libraries/glut/로 이동 한다.
2. Window용 GLUT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다.
3. 압축을 풀고 DLL파일을 System32 폴더에 넣는다.
4. 다음 *.h *.lib 파일은 각 컴파일러의 해당 폴더에 넣으면 된다.
- lib 파일
- Visual Studio 2010 : c:\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v7.0A\Lib
- Dev-C++ : <설치 경로>\lib
- h 파일
- Visual Studio 2010 : c:\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v7.0A\Include\gl
- Dev-C++ : <설치 경로>\include\GL
이제 개발환경 구축은 끝났다.
다음 포스트는 예제를 한번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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